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눈밑 떨림의 이유

     

     

    한 두 달 전부터 눈 밑떨림이 시작되더니 사람들과 이야기하기도 꺼려질 만큼 심하게 떨리고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피검사도 해보고 마그네슘도 처방을 받았지만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저와 같은 증상을 겪는 분들이 꽤 많아 유튜브에 검색을 해봤고 정세연 선생님의 눈밑 떨림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은 한쪽 눈꺼풀이나 눈 아래에서 발생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안면의 근육 혹은 입 주변에서도 경력이 일어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다 마그네슘 부족이라고만 말하지만 사실 눈가 떨림이 마그네슘 부족으로만 생기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경험하는 눈 밑 떨림은 양성 안륜근파동입니다. 눈 주변에 미세하게 떨리는 증상이 수 일에서 수개월 발생하는데 이러한 떨림이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신경 때문입니다. 근육의 움직임을 주관하는 말초 운동 신경이 과도하게 흥분해서 눈 주변의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어떤 이유로 해서 신경의 제어력이 떨어지면 신경의 전기 스위치가 꺼지지 못하고 계속 흥분상태에 있게 되고 이 때문에 계속 근육이 반응하게 됩니다.

     

    마그네슘에 관하여

    마그네슘은 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히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전해질입니다. 하지만 마그네슘 부족 때문에 신경이 정기적으로 불안정해지고 또 이로 인해서 눈가의 떨림이 유발되는 것은 아닙니다. 혈액 속에 정상적인 마그네슘 수치는 1.8~2.4mg/dL사이이고, 1.2mg/dL정도로 떨어지는 저 마그네슘 혈증이 되어야 떨림 같은 신경학적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정도로 결핍되는 일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알코올중독처럼 술만 마시고 식사를 거의 하지 않거나 만성신부전처럼 전해질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질환이 있는 그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마그네슘이 들어있는 곡류, 채소류, 견과류, 생선 등 일반적인 식사를 한다면 마그네슘이 부족할 일은 드뭅니다. 

     

    상계백병원 연구팀의 연구 결과

    인제대학교 상계 백병원 연구팀이 혈중 마그네슘 농도와 눈가 떨림사이에 연관성이 있는지 평가해 보았는데, 떨림증이 있는 환자 72명과 대조군을 비교해 봤을 때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고 합니다. 그 외 칼슘, 나트륨 같은 전해질이나 음주, 흡연도 큰 상관성이 많지 않았는데, 반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성이 있었던 것은 피로도커피라고 합니다. 눈가 떨림이 심한 사람들은 건강한 사람보다 피로도가 확실히 더 심하고 커피도 많이 마시는 특징이 있었다고 합니다. 

    어느 날부터 갑자기 눈가가 막 떨리거나 씰룩거린다면 마그네슘부터 찾을 것이 아니라 커피부터 끊으셔야 합니다. 카페인이 들어있어서 신경을 각성시키고 과흥분시키는 약리 작용을 합니다. 즉 만성피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커피가 최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도 주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커피에 중독된 사람들에게는 커피 향만 맡아도 몸이 먼저 반응한다고 합니다. 

    눈가 떨림이 계속된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1. 복용하고 있는 약물 확인하기

    다이어트 약물을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이어트 약 중에서 대사를 끌어올려 지방을 태우는 약들 ,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고 잠이 안 오는 그런 약물들은 쉽게 눈가떨림을 유발할 있다고 합니다. 편두통약으로 처방되는 topiramate, 혈압조절에 먹는 이뇨제 같은 약들도 눈가 떨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이유가 없이 자주 먹는 이런 약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해서 조절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2. 충분한 수면

    과흥분된 신경을 전기적으로 안정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잠을 잘 자는 것입니다. 갑자기 눈가 떨림이 시작되다면 '내가 요새 넘 잠을 잘 못 잤나?' 하고 잠잘 때의 상황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해 잠을 잘 못 자는 것이 눈가떨림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며칠 쉬면서 잠을 푹 자면 신경도 안정되면서 떨림증도 사라진다고 합니다. 

     

    3. 눈 주변 근육 풀어주기

    우리가 책을 읽거나 컴퓨터, 스마트폰을 보는 동안 눈 근육은 계속 긴장상태로 있습니다. 이로 인해 눈에 피로도가 쌓이게 되면 기혈순환이 떨어지면서 신경에도 영향을 미쳐 전기 신호의 오작동이 생길 수 있답니다. 틈틈이 눈 주의의 근육을 풀어주고 중간에 휴식을 취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의 3가지 방법으로 신경이 정기적으로 안정할 수 있는 그런 컨디션을 만들어주지 않으면 마그네슘은 반짝 효과일 뿐 눈 밑 떨림은 쉽게 재발할 수 있습니다. 눈떨림 증상이 나타난다면 거울을 보고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혹시 눈가만 떨리는 게 아니라 얼굴반쪽 전체가 미세한 경련이 일어난다거나 눈꺼풀이 계속 꿈틀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