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천연 수면제로 잘 알려진 상추는 최면, 진통 작용이 있는 아편과 효과가 유사하다고 하여 상추 아편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불면증 개선, 눈 건강 증진, 동맥경화 예방, 골다공증 예방, 변비개선, 피로해소, 스트레스 해소, 탈모예방, 뇌 건강 등 우리 건강에 아주 많은 도움을 주는 채소입니다. 상추를 쌈으로만 먹기보다는 같이 먹으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식재료 3가지와 먹는 방법, 그리고 상추를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추와 함께 먹으면 보약이 되는 음식

     

    상추와 함께 먹으면 보약이 되는 음식 

     

    1. 키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그 고통을 짐작조차 할 수 없다는 불면증, 하지만 여기서 더 심각한 것은 불면증으로 인해 심장과 위장 등 장기를 망가뜨리고 치매 등 뇌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상추가 불면증에 좋다고 많이 들어왔지만 키위와 같이 먹으면 불면증에 아주 좋은 특효약이 된다고 합니다. 상추가 천연수면제인 이유는 상추 속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신경안정 작용, 진통효과, 수면 유도 효과가 있습니다. 상추만으로도 너무 좋지만 키위와 함께 먹게 되면 불면증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키위의 신맛이 상추의 쓴맛을 덮어주기도 하지만 상추가 잘 소화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키위에는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의 합성을 돕는 트립토판이 풍부해서 역시 불면증에 좋은 과일입니다. 

     

    상추키위주스 만들기

    -깨끗이 씻은 상추 5장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껍질을 깎은 키위 2개도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믹서기에 상추, 키위, 물 1컵을 넣고 함께 갈아주세요

    -단맛을 추가하고 싶다면 바나나를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불면증 완화, 변비개선, 눈건강 개선에도 아주 좋습니다. 

     

    상추와 키위

     

    2. 달걀

    신체 중에 가장 빨리 노화가 오는 곳은 바로 눈입니다. 눈이 침침해지거나 잘 안 보일 때 많은 사람들이 루테인이나 지아잔틴을 눈영양제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눈에 좋은 영양소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상추에는 눈건강에 좋은 루테인이 풍부하고, 루테인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서 신경세포를 보호해 안구건조는 물론 백내장, 황반변성 같은 눈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루에 상추 한 줌만 먹어도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의 하루 권장 섭취량을 보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달걀 역시 비타민 A, 루테인, 지아잔틴이 풍부해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상추와 같이 먹게 되면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됩니다. 

     

    눈건강에 좋은 달걀,상추와 잘 어울려요

     

    상추달걀말이

    - 깨끗이 씻은 상추 30g을 잘게 썰어주세요

    - 달걀 5개는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서 준비해 주세요

    - 노른자에 소금을 약간 넣고 풀어주세요

    - 잘게 썬 상추에 흰자를 붓고 소금 3꼬집을 넣어 골고루 섞어주세요. 

    -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상추를 넣은 흰자를 먼저 말아주세요.

    - 마지막에 노른자를 붓고 5 위에 말아주세요.

     

    상추달걀말이는 눈건강뿐만 아니라 뼈건강, 피부건강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3. 양파

    나이가 들수록 혈관이 노화가 되면 혈관에 지방이 가라앉아 들러붙어 동맥이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게 되는 동맥경화가 나타납니다. 어떤 혈관에 동맥경화가 나타나느냐에 따라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이 발생하고 사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혈관건강은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평소에 혈관에 좋은 음식을 자주 챙겨 먹어야 합니다. 상추가 혈관건강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상추는 다른 채소에 비해 철분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혈액을 맑게 해 주고 몸속 혈액 용량을 늘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축적을 억제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상추를 고기 먹을 때 쌈으로만 먹지 말고 평소에도 겉절이로 만들어서 먹게 되면 자주 섭취하게 되어 혈행건강에 좋습니다. 겉절이를 만들 때 양파와 함께 넣으면 양파에 들어있는 퀘르세틴과 플라보노이드성분이  항산화작용을 하여 혈관내부에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게 도와줍니다. 

     

    양파

     

     

    상추 겉절이 만들기

    - 상추 250g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 양파 반 개는 채 썰고 대파 반 개도 송송 썰어주세요.

    - 볼에 양파, 대파를 넣고, 양념장을 넣어 버무려주세요.

       (고춧가루 2T,  설탕 1T,  다진 마늘 1T,  간장 2T,  액젓 1T,  매실액 1T,  식초 1T,  통깨,  참기름)

    - 상추를 손으로 찢어 큰 볼에 담아주세요.

    - 양념한 양파를 넣고 살살 버무려주세요.

     

     

    이렇게 좋은 상추이지만, 드실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상추에는 잔털과 주름이 많기 때문에 농약이 잔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추를 씻는 가장 좋은 방법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꼼꼼히 씻어줍니다. 그다음 식초를 넣은 물에 다시 헹궈주면 잔류 농약이 대부분 제거됩니다. 또한 상추는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과다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와 파린 같은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시는 분도 주의해야 합니다. 상추에 풍부한 비타민K는 와파린의 혈액 응고 억제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를 주의하고 한 끼에 약 7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추는 고기 싸 먹을 때만필요한 부수적인 채소인 줄 알았는데 이렇게나 중요한 효능이 있다는 것을 이제야 알았습니다. 갱년기로 인해 불면증에 시달리는 많은 여성들에게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평소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들에게도 꼭 필요한 식재료이니 매일 조금씩이라도 먹으면서 혈행건강을 지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